Reactor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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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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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actorKit 에 대한 공부중!
      기존 MVVM + Rx 와 차이에 대해 생각해보면, 기존 MVVM은 템플릿이 없어서 개발자들이 이해하는 MVVM의 모양이 다르고, 구현하는 방법도 달랐다는 점이다.
      ReactorKit은 제약이 둠으로써, MVVM의 모양을 좀 더 템플릿화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 Action

        • View로부터 Reactor에게 전달된 액션
          ex) 보통 유저의 인터렉션과 매칭된다.
      • State

        • View의 상태를 가지고있는 객체
        • View의 UI 컴포넌트와 바인딩된다.
      • Mutation

        • ViewModel 내에서 State를 수정하라는 명령을 전달하기위한 객체

      Observable<Action>
      ↓ transform – action combine
      Observable<Action>

      ↘︎

      Action

      ↓ mutate – ex) updateQuery → setQuery + setRepo

      Observable<Mutation>

      ↓ transform – mutation combine

      Observable<Mutation>

      ↘︎

      Mutation

      reduce 새로운 상태 생성 후 스트리밍

      State ←→ 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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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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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우 이런걸 공부하셨군요
      정말 대단합니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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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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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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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붱이?
        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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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액터킷 너무 나이스해요 꼭 써보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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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ulgiwen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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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ring Reactor 생각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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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lint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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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지십니다.~
      스터디 하시면서 .. Flux (https://facebook.github.io/flux/) 에 대해서도
      기술 서치 해보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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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gi
      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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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따 열공하네예 부엉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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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ey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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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공의 산물… 멋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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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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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int("Hello World!")
        0
    • rabb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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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정확히 어떤면에서 좋은걸 느꼈는지 알려주실 수 있어요?

      나이스한 지점이 어떤건지도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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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붱이?
        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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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ew에서는 UI에서의 인터렉션을 Reactor에게 Action을 전달하고
        Reactor의 State와 UI컴포넌트를 바인딩만 해두면 되어서 View의 로직이 거의 없고
        View에서 Action을 흘려보내면 그에 해당하는 State가 바뀌는 형태로, 흐름 을 추적하기 쉽다고 느꼇어요. 그래서 버그를 추적하기도 쉽구요.
        MVVM을 구현하는 사람들마다 다른 모양을 띠는데, 이게 템플릿화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형태로 구현한다는 점에서 이해하기도 좋았어요.
        또 Action -> 결과적으로는 Obseravble<State>의 형태로 변환되는데,
        Action이 search 버튼을 누르는 거라면
        isLoading = true인 State 그 후 isLoading = false, response들을 가진 State 가 반환되어
        하나의 Action에서 State의 Sequence를 반환한다는 점에서 Rx의 장점도 잘 가져간다고 생각해서? 좋다고 느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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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abbit
      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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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새로 나온 SwiftUI랑 Combine을 배우는 거랑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비슷한 컨셉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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