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곰닷넷 질문모음 – 1

2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글쓴이
    • TTOzzi
      참가자
      • 글작성 : 10
      • 답글작성 : 13

      야곰닷넷의 기존 질문, 답변에 제가 찾은 정보와 찾으면서 참고했던 비슷한 질문들을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잘못된 정보 수정이나 추가하고 싶은 답변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Question-Archive 에 issue 나 PR 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Q.

      alpha, opaque, opacity 의 차이를 모르겠어요.

      alpha, opaque, opacity 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질문 바로가기

      A.

      • alpha : 0.0 ~ 1.0 범위의 값으로, 0.0 은 완전한 투명, 1.0 은 완전한 불투명입니다.

        ++ 이 속성값을 변경하면 변경된 뷰 뿐만 아니라 변경된 뷰의 하위 뷰를 포함 한 모든 콘텐츠에도 영향을 줍니다.

      • isOpaque : 뷰가 투명한지 불투명한지 결정하는 Bool 값, true 로 설정하면 drawing 시스템이 뷰를 완전히 불투명하게 처리합니다. ->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
        뷰의 투명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고 drawing 시스템에게 뷰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려줍니다. true 로 설정해주면 iOS 에서 뷰를 렌더링할 때 뷰가 불투명하다는 것을 가정하고 최적화하여 더 빠르게 렌더링합니다. 뷰에 조금이라도 불투명한 부분이 있다면 false 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 opacity: 불투명도. 0.0(투명) ~ 1.0(불투명) 범위내에 있어야 하며, 해당 범위를 벗어나는 값은 최소값 또는 최대값으로 고정됩니다. 이 속성의 기본값은 1.0 이며, alpha 와 차이는 alpha 는 UIView 에, opacity 는 CALayer 의 프로퍼티라는 것입니다.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Q.

      특정 앱의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 앱들이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질문 바로가기

      A.

      • canOpenURL(_:) 을 활용한 방법
        func isInstagramInstalled() -> Bool {
           return UIApplication.shared.canOpenURL("instagram://app".url())
        }
        func isFacebookInstalled() -> Bool {
           return UIApplication.shared.canOpenURL("fb://".url())
        }
        

        매개 변수로 URL 을 받아 해당 URL 을 처리할 수 있는 앱이 있는지를 반환해주는 메소드입니다. iOS 9.0 이상에서 사용할 때는 앱의 Info.plist 파일에 LSApplicationQueriesSchemes 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URLScheme 을 추가하지 않으면 앱의 설치 여부와 관계없이 항상 false 를 반환합니다.

      • SDK 를 활용한 방법 (Kakao iOS SDK)

        func isKakaoInstalled() -> Bool {
           return KLKTalkLinkCenter.shared().isAvailableWithError()
        }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sns 앱들도 SDK 나 library 를 지원하고 있으니 찾아보면 다른 방법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Q.

      화면 캡쳐를 막는 방법이 있나요?

      캡쳐를 감지하는 Notification 은 찾았는데 막는 방법을 못 찾겠어요.

      사용자가 캡쳐를 할 때 보내지는 userDidTakeScreenshotNotification

      질문 바로가기

      A.

      • 어떤 원리를 통해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ScreenShieldKit 이라는 상용 라이브러리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완전히 막지는 못하고 막아야 할 콘텐츠만 안 보이게 되는 것 같아요. 또, 저 라이브러리로 화면이 영상 녹화되는지도 파악하고 콘텐츠를 안 보이게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영상 녹화 중 안 보이게 하려면 이런 방법을 통해서도 가능할 듯합니다. Detecting screen capturing in iOS 11

      • 다른 사이트들에서 Photos 프레임워크와 userDidTakeScreenshotNotification 을 활용해 유저가 화면을 캡쳐했을 때 사진 앱에 접근해 캡쳐된 사진을 지우는 방법이 있다는 답변이 많아 직접 구현해 보았습니다.

        NotificationCenter.default.addObserver(forName: UIApplication.userDidTakeScreenshotNotification, object: nil, queue: .main) { _ in
                   let fetchOptions = PHFetchOptions()
                   // 생성 날짜 순으로 정렬
                   fetchOptions.sortDescriptors = [NSSortDescriptor(key: "creationDate", ascending: false)]
        
                   // 지정한 옵션으로 정렬된 모든 이미지를 가져옴
                   let fetchResult = PHAsset.fetchAssets(with: .image, options: fetchOptions)
        
                   // 정렬된 이미지 중 가장 최근 이미지를 가져옴
                   guard let capturedImage = fetchResult.firstObject else { return }
        
                   // 삭제 동작 수행
                   PHPhotoLibrary.shared().performChanges({
                       PHAssetChangeRequest.deleteAssets([capturedImage] as NSFastEnumeration)
                   }) { isSuccess, error in
                       // 성공, 실패 후 동작 처리
                   }
               }
        

        그러나 생각했던 것과 달리 notification 을 받은 시점이 아직 사진 앱에 스크린샷이 추가되기 전이고, 사진 앱에 추가된 후라고 하더라도

        위 사진처럼 매번 사용자에게 권한을 요청하여 캡쳐를 막는다고 보긴 어려웠습니다.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Q.

      이미지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구현하나요?

      gif 로드, 애니메이션 프레임 수 만큼 이미지 파일 리스트를 반복으로 보여주기, 코드로 개별 이미지 애니메이션 구현 등 여러 방식을 적용해보고 있는데 여러 개의 이미지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때의 효율적인 방법이 있나요?

      질문 바로가기

      A.

      • iOS 에서 gif 는 UIImageView 등의 클래스에서 직접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WKWebView 등을 통한 간접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하므로 효율이 좋지 못하고 성능상의 이점도 없습니다.

      •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UIImageView 클래스의 animationImages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이미지를 넣는 방법입니다. How To Make iOS Animations With UIImageView in Swift 를 참고해보세요. 만약 좀 더 상세하게 제어하고 싶거나 복잡한 애니메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효율을 위해서는 내장되어있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디자이너가 복잡한 애니메이션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때 사용할 만한 lottie 라는 라이브러리도 있습니다. JSON 형식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데 꽤 직관적이어서 좋습니다. lottie-ios github 저장소

      • UIImage 클래스의 animatedImage(with:duration:) 메소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이미지 애니메이션에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좀 더 복잡하고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원한다면 animateKeyframes(withDuration:delay:options:animations:completion:)Core Animation 을 활용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Q.

      클로저에서 weak self 는 언제 사용하면 되나요?

      class Thing {
        var disposable: Disposable?
        var total: Int = 0
        deinit {
          disposable?.dispose()
        }
        init(producer: SignalProducer<Int, NoError>) {
          disposable = producer.startWithNext { number in
            self.total += number
            print(self.total)
          }
        }
      }
      

      위 코드에서 클로저는 self 가 해제될 때 까지 기다리고 self 는 클로저가 해제될 때까지 기다리는 strong reference cycle 상황을 만든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disposable = producer.startWithNext { [weak self] number in
        self?.total += number
        print(self?.total)
      }
      

      위와 같이 클로저 내부에서 self 를 사용하게 되는 모든 경우에서 [weak self] 를 사용하면 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코드 출처 [Swift] Closure에서 weak self 의 사용

      질문 바로가기

      A.

      • 우선 위 내용을 이해하려면 스위프트의 ARC 라는 개념과 클로저의 Capture 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제 코드의 클로저는 클로저가 생성되는 시점의 인스턴스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클로저 내부의 인스턴스를 모두 획득(capture)해둡니다. 그러기 위해서 self 즉, 클로저는 프로퍼티로 갖게 되는 Thing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클로저에 의해 획득되어 reference count 가 1 증가합니다. 또, 해당 클로저가 disposable 이라는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되므로 클로저의 reference count 도 1 증가합니다. 서로 reference count 를 올려주기 때문에 순환참조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스위프트 언어 가이드 문서 중 ARC 문서 를 참고하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영어가 너무 어렵다면 ARC 및 클로저 값 획득 등의 내용으로 검색해보면 많은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ARC 문서 한글 번역본: [Swift] Automatic Reference Counting 정리

      • 순환참조 문제를 피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unowned 도 있습니다. Optional unwrapping 을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unowned 로 참조된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된 후 접근을 시도하면 런타임 에러가 발생합니다. 참조할 인스턴스가 항상 해제되지 않은 상태라는 확신이 있을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 이 게시글은 TTOzzi에 의해 4 years, 4 months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게시글은 TTOzzi에 의해 4 years, 4 months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게시글은 TTOzzi에 의해 4 years, 4 months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게시글은 TTOzzi에 의해 4 years, 4 months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게시글은 TTOzzi에 의해 4 years, 4 months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게시글은 TTOzzi에 의해 4 years, 4 months 전에 수정됐습니다.
    • 멍단비
      참가자
      • 글작성 : 10
      • 답글작성 : 98

      고퀄리티네요~ 심심할때마다 와서 다시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GangWoon
      참가자
      • 글작성 : 5
      • 답글작성 : 7

      무쳤다… 왜 이렇게 머시써 ..

2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
  •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

logo landscape small

사업자번호 : 743-81-02195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2-충북청주-1278 호
고객센터 : 카카오톡채널 @yag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