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지원의 의미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사용자를 배려하기 위해서’ 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는 매우 중요하고 접근성 지원의 근본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접근성을 지원하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또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접근성을 개선하다보면 신경쓰지 못한 UI 요소들까지 신경쓰게 됩니다. UI 요소가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동작하는지, 어떤 애니메이션이 있는지 등 우리가 놓치고 있던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나아가서 오토레이아웃에 대해서도 섬세하게 신경쓰게 됩니다. 더 완전하고 일관성있는 앱을 만들게 되는 것이지요.
접근성을 지원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UI Test가 쉬워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꼭 접근성을 지원해야만 UI Test를 진행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Accessibility Label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이용한다면 UI Test를 훨씬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UI Test는 Aceessibility Inspector를 통해서 UI를 읽어내기 때문입니다. UI Test와 관련된 내용은 뒤에서 좀 더 다루어 보겠습니다! 😃
앞서 설명했듯 접근성은 영구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기능이 아닙니다. 다른 요인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앱 사용에 장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까지 포함한다면 앱을 사용하는 사람 중 장애가 있는 사람의 비율은 생각보다 적지 않을 것입니다. 접근성을 지원한다면 이렇게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편안한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셈입니다.
우리는 소수의 사용자에게 발생하는 문제도 해결하고 고치려고 합니다. 그리고 때때로 심각한 버그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더 긴급하게 수정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사소한 버그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을 수 있는 접근성에 대해서는, 접근성 지원이 필요한 사용자에 대한 문제는 우선순위가 훨씬 낮게 취급되곤 합니다. 접근성을 지원한다는 것은 우리 앱의 버그를 고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들이 당장은 와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가볍게 읽어보는 정도로 지나가고 코스가 끝난 후에 다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다음 챕터에서는 예제 프로젝트를 통해 직접 접근성을 구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