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접근성 지원

1-2-0

맥북을 구매하고 초기 설정하실 때 이 항목들에 대해서 설정했던 기억이 있으신가요? 손쉬운 사용접근성에 대한 설정 항목들이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애플에서는 시각, 청각, 운동 능력, 인지 능력 4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서 접근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지원하는 항목들이 너무 많아서 하나씩 설명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어떤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지는 꼭 직접 천천히 둘러보면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 흥미로운 기능이 많답니다!

– 아래 이미지에서 라이트 모드는 iOS, 다크 모드는 Mac의 설정 화면입니다.

👀 시각 (Vision)

부분적인 시야를 가지고 있거나 완전한 시각장애인. 또는 색맹이거나 초점을 맞추기 어려운 시력 문제가 있는 사람을 지원합니다.
– [Apple: Accessibility – Vision 페이지 링크]

1-2-1_시각

👂🏼 청각 (Hearing)

완전히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부분적인 청력 상실이 있는 상태, 혹은 특정 범위 내에서 소리를 듣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 [Apple: Accessibility – Hearing 페이지 링크]

1-2-2_청각

👆 운동 능력 (Mobility)

거동이 불편해 장치를 잡거나 인터페이스를 두드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사용자를 위한 기능입니다.
– [Apple: Accessibility – Mobility 페이지 링크]

1-2-3_운동능력

🧠 인지 능력 (Cognitive)

일련의 단계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지나치게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기 어려워하는 사용자를 돕는 기능입니다.
– [Apple: Accessibility – Cognitive 페이지 링크]

1-2-4_인지능력

애플에서 제공하는 접근성 지원 기능이 이렇게 다양하군요! 애플의 세심한 배려를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눈으로만 보기보다는 직접 이것저것 설정을 건드려보면서 경험해보시면 더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애플은 왜 이렇게 다양하게 접근성을 지원하고 있고, 우리 같은 개발자들은 왜 접근성을 지원해야 할까요? 다음 페이지에서 이야기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