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이란

접근성이란 무엇일까요? 접근성은 ‘얼마나 접근하기 쉬운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지‘에 대한 정도를 말합니다. 앱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많은 이용자가 불편함 없이 앱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

접근성(接近性) 또는 액세서빌러티(영어: accessibility)는 산업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건축, 시스템 공학, 인간공학 등의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로, 사용자의 신체적 특성이나, 지역, 나이, 지식 수준, 기술, 체험과 같은 제한 사항을 고려하여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이를 평가 할 때 쓰이는 말이다. 접근성이 높다는 것은 이러한 제한 사항을 가진 사용자도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며 접근성이 낮다는 것은 어떠한 제한 때문에 사용하기 불편하거나 사용할 수 없을 때를 말한다. 위키 백과

접근성이란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접근하기 쉬운 성질로 교통, 제품, 디자인 등의 환경을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다시 아래의 계단 사진을 봅시다.

1-0-1

앞서 언급한 대로 계단은 매우 실용적인 시설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큰 도전이 될 수도 있는 시설입니다. 하지만 이 사진 속의 계단처럼 양옆에 손잡이를 설치한다면 거동이 다소 불편한 사람이라도 계단을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접근성이 개선된 것이지요. 요즘에는 지하철 계단에 손잡이뿐만 아니라 전동차 혹은 휠체어를 위한 리프트, 승강기 등이 설치된 모습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것들도 모두 접근성을 개선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우리가 자주 보는 유튜브를 생각해봅시다. 유튜브에도 접근성을 높이는 기능들이 몇 가지 잘 구현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막이 그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자막은 물론 청각 장애인들의 동영상 시청에 정말 큰 도움을 주지만 꼭 청각 장애인들만을 위한 기능은 아닙니다. 시청자의 해당 언어에 대한 듣기 수준이 부족하거나 공공장소 등 소리를 들을 수 없는 환경이라면, 또는 유튜버의 발음이나 억양 때문에 정보 전달에 문제가 있는 상황이라면 자막은 그 소통 속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상황의 많은 사람에 대해 접근성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또한 유튜브에서는 여러 가지 화질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데이터를 원활하게 이용하는데에 어려움이 있다면 화질을 낮추어서 영상을 볼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한 접근성 지원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

접근성은 사람마다 그리고 신체적, 상황적인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앱과 기기를 부족함 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접근성을 지원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애플이 손쉬운 사용이라는 항목으로 접근성을 지원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렇다면 접근성을 지원한다는 말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볼까요?

😇 접근성 지원이란?

접근성을 지원한다는 것은 장애인을 위해 장애인용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모든 사람이 앱(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장애, 성별, 거주하는 지역 등의 여러 조건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도록 돕는 일입니다. 접근성 지원이 필요한 이유는 누군가에게는 단순히 있으면 편리한 기능일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이런 기능이 없으면 앱을 아예 이용할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 운전 중이라 손과 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 손가락 혹은 팔을 다쳐서 원활하게 기기를 동작시킬 수 없는 상황이라면?
  • 사투리가 너무 심하거나, 발음이 어눌한 사람이라면?
  • 심한 목감기에 걸려서 목소리를 낼 수 없다면?
  • 수술이나 부상으로 앞을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 주변이 너무 시끄러워서 소리를 잘 들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 색을 인지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라면?
  • 신체적으로 어떤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이라면?

위의 상황들처럼 선천적인 이유로, 혹은 상황적, 일시적 장애를 이유로 우리는 보고, 듣고, 말하고, 만지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접근성을 지원한다는 것은 영구적이거나 일시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황에서 누구나 더 편리하게 우리의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애플은 이러한 접근성 지원에 적극적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다크 모드나 뒷면 탭 같은 기능들도 접근성의 일환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접근성 지원을 위한 여러 기능이 많답니다. ☺️ 애플은 접근성 개선을 위해 또 어떤 기능을 지원하고 있을까요? 다음 페이지에서는 애플의 접근성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