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곰닷넷 질문모음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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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TOz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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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OS 커뮤니티들의 기존 질문, 답변에 제가 찾은 정보와 찾으면서 참고했던 비슷한 질문들을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잘못된 정보 수정이나 추가하고 싶은 답변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Question-Archive 에 issue 나 PR 로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Q.

      RxSwift 에서 DisposeBag 을 쓰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여러 예제코드에서 Observable 을 subscribe 한 후 항상 disposed(by: disposebag) 를 사용하던데 dispose 를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메모리 누수를 줄이기 위해서인가요? 만약 dispose 를 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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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 RxSwift 에서 Observable 을 subscribe 하면 항상 Disposable 을 반환합니다. 이 Disposable 들을 dispose 해주지 않으면 메모리에 계속 남아 메모리 누수가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일일이 Dispoable 프로토콜에 구현되어있는 dispose() 를 호출하여 없애주어야 하는데 RxSwift 가이드 문서의 Disposing 에서는 dispose() 를 직접 호출하지 말고 DisposeBag 이나, takeUntil() 을 통해 dispose 하기를 권장합니다.
      • DisposeBag 의 내부구현을 살펴보면

        private func dispose() {
          let oldDisposables = self._dispose()
        
          for disposable in oldDisposables {
              disposable.dispose()
          }
        }
        
        deinit {
          self.dispose()
        }
        

        이렇게 DisposeBag 에 담긴 모든 Disposable 들을 dispose 하는 메소드가 구현되어있고 이를 deinit 에서 호출합니다. 따라서 DisposeBag 을 가진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될 때 DisposeBag 도 같이 해제되면서 내부의 Disposable 들을 dispose 해줍니다.

        추가로 특정 시점에 DisposeBag 의 Disposable 들을 초기화해야 할 경우 DisposeBag 의 dispose 메소드가 private 으로 선언되어 있어서

        self.disposeBag = DisposeBag()
        

        이런 방식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같은 동작을 하면서 명시적으로 dispose 를 호출해주고 싶다면 CompositeDisposable 을 사용해보세요. dispose 뿐만 아니라 키값을 통해 특정 disposable 만 제거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 takeUntil() 연산자를 통해 특정 인스턴스가 deallocated 될 때까지만 살려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sequence
          .takeUntil(self.rx.deallocated)
          .subscribe {
              print($0)
          }
        

      • Dispose 를 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도 있지만, subscribe 할 때 escaping 클로저에서의 강한 참조 때문에 발생하는 메모리 문제도 주의해야 합니다. RxSwift 에서의 메모리 누수 처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Disposing RxSwift’s Memory Leaks 를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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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leading, trailing 과 left, right 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오토레이아웃을 공부하면서 left, right 보다는 leading, trailing 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요.

      leading, trailing 과 left, right 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질문 바로가기

      A.

      • leading, trailing 은 글의 시작방향과 끝방향을 뜻하는데요. 해당 기기의 언어 설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합니다. 영어, 한국어 등의 LTR(left-to-right) 언어를 사용하는 기기에서는 leading 이 왼쪽, trailing 이 오른쪽이 되고 반대로 아랍어, 히브리어 등의 RTL(right-to-left) 언어를 사용하는 기기에서는 leading 이 오른쪽, trailing 이 왼쪽이 됩니다.
      • left, right 는 항상 화면에서의 왼쪽, 오른쪽을 가리킵니다.
      • Auto Layout Guide: Rules of Thumb 에도 Always use leading and trailing constraints instead of right and left. 라는 문구가 있으니 UI 를 구성할 때 절대적으로 오른쪽, 왼쪽에 위치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leading, trailing 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Q.

      왜 IBOutlet 을 weak var 로 선언하나요?

      스토리보드를 공부하던 도중 IBOutlet 을 weak var 로 선언하는 것에 의문이 생겼습니다.

      스토리보드에서 UI 를 생성했을 때, 스토리보드 내에서 해당 UI 의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건가요?

      IBOutlet 을 상수가 아닌 변수로 선언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IBOutlet 을 strong 으로 선언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데 필요에 따라 weak, strong 을 구분해서 써야한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에 IBOutlet 을 strong 으로 선언하나요?

      참고한 글

      질문 바로가기

      A.

      • 스토리보드에서 UI 를 생성하더라도 인스턴스가 스토리보드에서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앱이 실행되어 뷰를 스토리보드에서 불러오는 순간에 스토리보드에 구성해 놓은 모양대로 뷰의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동작하게 됩니다. 즉, 스토리보드에는 어떤 뷰 클래스의 뷰가 어디에 위치할지 등의 정보만 담아두고, 실제로 뷰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시점은 스토리보드로부터 뷰 구성 정보를 불러와서 화면에 보여주려 할 때(앱 동작 중) 입니다. 그래서 런타임 오류 발생 여지가 있어도 스토리보드에서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실행해서 화면이 보여지려고 하는 순간 오류로 앱이 죽죠. 스토리보드는 앱 동작 전에 이미 만들어져있으므로 스토리보드에 인스턴스가 생성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저 우리 눈에 그렇게 보이는 것뿐입니다.
      • IBOutlet 은 변수로만 선언 가능합니다. 상수는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위의 설명과 연관이 있는데요, 이미 IBOutlet 프로퍼티가 메모리에 생성된 후에 동적으로 스토리보드 정보로부터 만들어진 인스턴스를 IBOutlet 프로퍼티에 할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해당 프로퍼티가 상수면 변경(할당)이 불가능하므로 항상 변수여야 합니다.

      • 통상 처음 배우는 분들은 뷰 컨트롤러의 뷰 위에 얹어지는 자식 뷰(subview)를 IBOutlet 프로퍼티로 지정하므로 그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뷰 컨트롤러의 뷰 위에 얹어지는 자식 뷰를 IBOutlet 프로퍼티에 strong 으로 할당하면 자식 뷰의 retain count 가 1 증가합니다. IBOutlet 프로퍼티에 할당된 자식 뷰가 또 다른 뷰의 자식 뷰로 얹어지면 retain count 가 1 추가로 증가합니다. 그래서 뷰 컨트롤러의 뷰 위에 얹어진 자식 뷰의 retain count 는 IBOutlet 이 strong 으로 할당된 경우 기본적으로 2의 retain count 를 가집니다.

      • 위의 설명처럼 strong 으로 선언해도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식 뷰가 부모 뷰(superview)에서 떨어져 나와도 retain count 가 1이 남아있으므로 뷰 컨트롤러가 메모리에서 해제되기 전까지 IBOutlet 변수에 할당된 뷰는 메모리에서 해제되지 않습니다(물론 부모 뷰에서 떨어져 나온 후 IBOutlet 변수에 nil 을 할당하면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이해가 안되면 ARC 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하면 좋습니다.). 이를 의도하고 strong 으로 선언한다면 괜찮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해당 뷰를 부모 뷰에 붙였다 뗐다 해야하는 경우엔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뷰를 매번 붙였다(addSubview(_:)) 뗐다(removeFromSuperview())하기 보다는 뷰를 잠깐 안 보이게 isHidden 으로 숨겨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는 부모 뷰에서 실질적으로 떨어져 나온 것이 아니므로 retain count 의 변화는 없습니다. 그래서 통상 의도적인 목적이 없는 경우에는 IBOutlet 변수를 weak 로 선언하여 IBOutlet 인스턴스의 retain count 를 1로 만들어줍니다. 부모 뷰에서 떨어져 나오면 retain count 가 0이 되므로 바로 메모리에서 해제되죠.

      • 아래 영상을 보면 뷰를 스토리보드에 추가해주고 MyView 클래스를 뷰의 커스텀클래스로 지정해준 후 IBOutlet 을 strong 으로 선언했을 때, IBOutlet 변수에 할당된 뷰를 부모 뷰에서 제거해도 deinit 이 호출되지 않아요. 반대로 weak 로 선언한 후에 실행하면 뷰가 부모 뷰에서 제거된 이후에 deinit 이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class MyView: UIView {
          deinit {
              print("뷰가 메모리에서 해제됨")
          }
        }
        

        실행 영상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Q.

      메소드나 변수를 선언할 때 static 과 class 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static 으로 선언된 메소드와 class 로 선언된 메소드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class 변수를 class var = "classVar" 이렇게 선언하니 에러가 나던데 class 변수를 사용할 수 있나요?

      질문 바로가기

      A.

      • static 과 class 둘 다 인스턴스가 아닌 타입 자체에서 호출합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서브클래스에서 class 로 선언된 프로퍼티나 메소드는 오버라이딩이 가능하고 static 은 오버라이딩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class SuperClass {
          class func classFunc() {
              print("class function")
          }
        
          static func staticFunc() {
              print("static function")
          }
        }
        
        class SubClass: SuperClass {
          override class func classFunc() {
              print("override class function")
          }
        
          // Cannot override static method 에러 발생
          override static func staticFunc() {
              print("override static function")
          }
        }
        

        위 예시코드를 보면 static 으로 선언한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하려 하면 static 은 오버라이드 할 수 없다는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class SuperClass {
          // Class stored properties not supported in classes; did you mean 'static'? 에러 발생
          class var classVar: String = "class variable"
        
          class var computedClassVar: String {
              return "class variable"
          }
        
          static var staticVar: String = "static variable"
        }
        
        class SubClass: SuperClass {
          override class var computedClassVar: String {
              return "override class variable"
          }
        
          // Cannot override with a stored property 'staticVar' 에러 발생
          override static var staticVar: String = "override static variable"
        }
        

        그리고 class 프로퍼티는 연산 프로퍼티로만 선언할 수 있습니다. 저장 프로퍼티를 선언하고 싶다면 static 을 사용해야 합니다. 프로퍼티 역시 메소드와 같이 class 로 선언한 프로퍼티만 오버라이딩이 가능합니다.

        struct CustomStruct {
          // Class properties are only allowed within classes; use 'static' to declare a static property 에러 발생
          class var classVar: String {
              return "class variable"
          }
          // Class methods are only allowed within classes; use 'static' to declare a static method 에러 발생
          class func classFunc() {
              print("class function")
          }
        }
        

        추가로 구조체에서는 상속과 오버라이딩이 불가능하므로 static 만 사용가능합니다.

      • 정리하자면 class 에서 오버라이딩이 필요한 정적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선언해야 할 때만 class 를 쓰고 그게 아니라면 static 으로 선언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Swift: Methods – Type Methods 를 읽어보세요!

      참고할 만한 비슷한 질문들


      Q.

      클로저 앞의 @escaping 은 무엇인가요?

      함수에서 인자로 클로저를 받을 때 클로저 앞에 @escaping 이 있는 경우가 많던데 어떤 경우에 @escaping 을 사용하나요?

      질문 바로가기

      A.

      • 스위프트에서 인자로 전달되는 모든 클로저의 기본값은 @noescape 입니다. 따로 인자 앞에 @escaping 을 명시하지 않으면 @noescape 로 인식하게 됩니다. @noescape 클로저는 함수 내부에서만 호출할 수 있으며 함수가 종료되면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 하지만 함수가 반환된 후에 클로저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클로저를 다른 곳에 넘겨주어 저장해두거나, 비동기 작업의 completion 이 필요할 때 @escaping 을 사용합니다. @escaping 은 함수의 인자로 클로저가 전달되고 그 클로저가 함수가 반환된 후에 호출될 때 사용합니다.

      • func noescapeClosure(closure: () -> Void) {
          closure()
        }
        
        func noescapeClosureWithAsync(closure: () -> Void) {
          // Escaping closure captures non-escaping parameter 'closure' 에러 발생
          DispatchQueue.main.async {
              closure()
          }
        }
        
        func escapingClosure(closure: @escaping () -> Void) {
          DispatchQueue.main.async {
              closure()
          }
        }
        

        noescapeClosure(closure:) 함수는 함수가 종료되기 전에 클로저를 호출하므로 @escaping 을 선언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noescapeClosureWithAsync(closure:) 함수는 비동기 방식으로 클로저를 호출하기 때문에 함수가 종료된 후 클로저가 호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반드시 함수가 종료된 후에 호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escaping 을 선언해주지 않으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 var completionHandlers: [() -> Void] = []
        
        func appendNoescapeClosure(closure: () -> Void) {
          // Converting non-escaping parameter 'closure' to generic parameter 'Element' may allow it to escape 에러 발생
          completionHandlers.append(closure)
        }
        
        func appendEscapingClosure(closure: @escaping () -> Void) {
          completionHandlers.append(closure)
        }
        

        클로저를 인자로 받아 completionHandlers 배열에 저장하는 함수입니다. 인자로 받은 클로저를 함수 범위 밖의 배열에 저장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도 @escaping 을 선언해주지 않으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 더 자세한 정보는 Swift: Closures – Escaping Closures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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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게시글은 TTOzzi에 의해 1 week, 5 days 전에 수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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