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로 연습하는 너비우선탐색(Breadth-First 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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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련호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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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프의 vertice를 탐색하는 방법에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래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BFS 알고리즘이 사용됨.

      • 최소 스패닝 트리 생성
      • vertice 간의 경로 찾기
      • 두 vertice 간의 최단 경로 찾기

       

      간단한 예제
      BFS는 하나의 노드을 기준으로 시작함.
      그리고 그 노드을 기준으로 근접한 노드들을 모두를 먼저 방문(visit)함.
      근접한 노드를 먼저 방문하기 위해서 큐를 이용함.

      1. 그래프 초기 상태

      1. 첫 번째로 방문할 노드A 선택 및 큐 삽입

      1. 큐의 가장 상단에 있는 노드(노드A)에 방문하고 노드A에 근접한 노드들을 모두 큐에 삽입 (큐에 삽입할때 이미 방문했거나, 이미 큐에 있는 노드를 다시 삽입하지 않도록 처리 필요함)

      1. 큐의 가장 상단 노드B를 방문 → B의 근접 노드를 큐에 삽입
      2. 그리고 계속 반복(큐의 최상단 노드를 꺼내서 방문하고, 그 노드의 인접노드를 큐에 삽입)

      시작노드를 기준으로 너비우선탐색 순서를 연결하면 (논리적으로) 트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레벨은 너비 탐색의 레벨을 의미합니다.

      구현 코드

      import UIKit
      
      // #############################################################################
      // 기존 그래프 구현부
      public struct Vertex<T> {
        public let index: Int
        public let data: T
      }
      
      extension Vertex: Hashable where T: Hashable {}
      extension Vertex: Equatable where T: Equatable {}
      extension Vertex: CustomStringConvertible {
        public var description: String {
          "\(index): \(data)"
        }
      }
      
      public struct Edge<T> {
        public let source: Vertex<T>
        public let destination: Vertex<T>
        public let weight: Double?
      }
      
      public enum EdgeType {
        case directed
        case undirected
      }
      
      public protocol Graph {
        associatedtype Element
      
        func createVertex(data: Element) -> Vertex<Element>
        func addDirectedEdge(from source: Vertex<Element>, to destination: Vertex<Element>, weight: Double?)
        func addUndirectedEdge(between source: Vertex<Element>, and destination: Vertex<Element>, weight: Double?)
        func add(_ edge: EdgeType, from source: Vertex<Element>, to destination: Vertex<Element>, weight: Double?)
        func edges(from source: Vertex<Element>) -> [Edge<Element>]
        func weight(from source: Vertex<Element>, to destination: Vertex<Element>) -> Double?
      }
      
      extension Graph {
      
        public func addUndirectedEdge(between source: Vertex<Element>, and destination: Vertex<Element>, weight: Double?) {
          addDirectedEdge(from: source, to: destination, weight: weight)
          addDirectedEdge(from: destination, to: source, weight: weight)
        }
      
        public func add(_ edge: EdgeType, from source: Vertex<Element>, to destination: Vertex<Element>, weight: Double?) {
          switch edge {
            case .directed:
              addDirectedEdge(from: source, to: destination, weight: weight)
            case .undirected:
              addUndirectedEdge(between: source, and: destination, weight: weight)
          }
        }
      
      
      }
      
      
      public class AdjacencyList<T: Hashable>: Graph {
        private var adjacencies: [Vertex<T>: [Edge<T>]] = [:]
        public init() {}
      
        public func createVertex(data: T) -> Vertex<T> {
          let vertex = Vertex(index: adjacencies.count, data: data)
          adjacencies[vertex] = []
          return vertex
        }
      
        public func addDirectedEdge(from source: Vertex<T>, to destination: Vertex<T>, weight: Double?) {
          let edge = Edge(source: source, destination: destination, weight: weight)
          adjacencies[source]?.append(edge)
        }
      
        public func edges(from source: Vertex<T>) -> [Edge<T>] {
          adjacencies[source] ?? []
        }
      
        public func weight(from source: Vertex<T>, to destination: Vertex<T>) -> Double? {
          edges(from: source)
            .first { $0.destination == destination }?
            .weight
        }
      }
      
      extension AdjacencyList: CustomStringConvertible {
        public var description: String {
          var result = ""
          for (vertex, edges) in adjacencies { // 1
            var edgeString = ""
            for (index, edge) in edges.enumerated() { // 2
              if index != edges.count - 1 {
                edgeString.append("\(edge.destination), ")
              } else {
                edgeString.append("\(edge.destination)")
              }
            }
            result.append("\(vertex) ---> [ \(edgeString) ]\n") // 3
          }
          return result
        }
      }
      
      
      // #############################################################################
      // 너비 우선 검색 - BFS
      
      extension Graph where Element: Hashable {
        func breadthFirstSearch(from source: Vertex<Element>) -> [Vertex<Element>] {
      
          var queue: [Vertex<Element>?] = []// 큐
      //  var queue = QueueStack<Vertex<Element>>() // 큐
      
          var enqueued: Set<Vertex<Element>> = []   // 중복 방문을 체크하기 위한 Set
          var visited: [Vertex<Element>] = []       // 방문한 노드 배열(방문 순서대로)
      
          queue.append(source)   // 큐에 초기 노드 삽입
      //  queue.enqueue(source)   // 큐에 초기 노드 삽입
      
          enqueued.insert(source)
      
          while !queue.isEmpty, let vertex = queue.removeFirst() { // 큐에서 하나 꺼냄
      //  while let vertex = queue.dequeue() { // 큐에서 하나 꺼냄
      
            visited.append(vertex) // 방문
            let neighborEdges = edges(from: vertex) // 인접한 노드 확인
            neighborEdges.forEach { edge in
              if !enqueued.contains(edge.destination) { // 이미 방문했거나, 큐에 들어가 있는지 체크
                queue.append(edge.destination)         // 처음 발견된 노드라면 큐에 삽입
      //        queue.enqueue(edge.destination)        // 처음 발견된 노드라면 큐에 삽입
                enqueued.insert(edge.destination)
              }
            }
          }
      
          return visited
        }
      }
      
      let graph = AdjacencyList<String>()
      let A = graph.createVertex(data: "A")
      let B = graph.createVertex(data: "B")
      let C = graph.createVertex(data: "C")
      let D = graph.createVertex(data: "D")
      let E = graph.createVertex(data: "E")
      let F = graph.createVertex(data: "F")
      let G = graph.createVertex(data: "G")
      let H = graph.createVertex(data: "H")
      graph.add(.undirected, from: A, to: B,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A, to: C,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A, to: D,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B, to: E,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C, to: F,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C, to: G,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E, to: H,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E, to: F, weight: 0)
      graph.add(.undirected, from: F, to: G, weight: 0)
      print(graph)
      
      let vertices = graph.breadthFirstSearch(from: A)
      vertices.forEach { vertex in
        print(vertex)
      }
      
      
      
      
      // #############################################################################
      // Chapter 39 BFS Challenge2 - iterative 코드를 recursive 코드로 작성
      
      extension Graph where Element: Hashable {
        func bfs2(from source: Vertex<Element>) -> [Vertex<Element>] {
          var queue: [Vertex<Element>?] = []
          var enqueued: Set<Vertex<Element>> = []
          var visited: [Vertex<Element>] = []
      
          queue.append(source)
          enqueued.insert(source)
      
          bfs(queue: &queue, enqueued: &enqueued, visited: &visited)
      
          return visited
        }
        private func bfs(queue: inout [Vertex<Element>?], enqueued: inout Set<Vertex<Element>>, visited: inout [Vertex<Element>]) {
          guard !queue.isEmpty, let vertex = queue.removeFirst() else {
            return
          }
          visited.append(vertex)
          let neighborEdges = edges(from: vertex)
      
          neighborEdges.forEach { edge in
            if !enqueued.contains(edge.destination) {
              queue.append(edge.destination)
              enqueued.insert(edge.destination)
            }
          }
      
          bfs(queue: &queue, enqueued: &enqueued, visited: &visited)
        }
      }
      
      
      let vertices = graph.bfs2(from: A)
      vertices.forEach { vertex in
        print(vertex)
      }
      
      // #############################################################################
      // Chapter 39 BFS Challenge3 - 단절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함수작성
      
      extension AdjacencyList {
        func isDisconnected() -> Bool {
          guard let (firstVertex, _) = adjacencies.first else { // 1
            return false
          }
          let visited = breadthFirstSearch(from: firstVertex) // 2
          for (vertex, _) in adjacencies { // 3
            if !visited.contains(vertex) {
              return true
            }
          }
          return false
        }
      }
      
      print("isDisconnected: \(graph.isDisconnected())")
      
      

      퍼포먼스
      그래프를 순회하면서 각 노드는 한번씩만 큐에 추가됨 → O(V) 그래프를 순회하면서 모든 edge를 한번씩 거쳐가야함 → O(E)

      O(V + E) 공간 복잡도는, 노드들을 모두 저장해야하기 때문에 O(3V) → O(V)

      키 포인트
      너비 우선 검색 (BFS)은 그래프를 탐색하거나 검색하기 위한 알고리즘입니다. BFS는 다음 정점을 통과하기 전에 현재 정점의 모든 이웃을 탐색합니다. 그래프 구조에 인접 정점이 많이 있거나 가능한 모든 결과를 찾아야 할 때 이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큐 데이터 구조는 레벨을 더 깊이 다이빙하기 전에 정점의 주변 모서리를 통과하는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이 게시글은 련호 김에 의해 4 years, 7 months 전에 수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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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야곰
      키 마스터
      • 글작성 : 37
      • 답글작성 : 579

      양질의 글 멋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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