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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yflame참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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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Kit 공부하기
what is ARkit
ARkit은 간단하게는 증강현실을 우리가 사용하는 아이폰, 아이패드 같은 기기들에서 현실에 없는 새로운 현실을 보여주게 도와주는 아주 유용한 kit이다. 물론 ARkit은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고급기술이라 아직 대중화가 된것같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미래에는 큰 축을 담당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 글에는 내가 ARkit을 공부하고 배웠던 점을 소개할 것이다.
why decide to start ARkit
학교 내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5G 통신을 이용해서 AR Boxing game을 만드는 프로젝트인데 AR에 대해 하나돌 모르고 있엇기 때문에 ARkit을 공부해 보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이미 우리나라 통신사들은 5G를 출시했지만 망 구축이 늦어 5G시대에 걸맞는 통신 속도가 나오지도 않고 AR,VR 콘텐츠마저 부족한 상황이지만 그것은 지금 현실이라고 생각하고 미래에서는 주 컨텐츠가 될 것이고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한다.How to start ARkit
ARkit은 UDemy강의에서 marstering ARkit for iOS라는 강의로 시작했다.
처음에 xcode를 실행하고,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어떤 템플릿을 사용할 것인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ARkit이라는 템플릿을 선택하고 시작하면 된다. 다음을 누르면 content Tecnology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데 여기는 realitykit, scenekit, spritekit 등이 있는데 강의에서는 scenekit을 사용하니 이것을 선택하고 시작하였다.첫 템플릿을 만들면 바로 시작할 수 있게끔 하는 scn파일이 들어있다. 이를 클릭하면 unity처럼 3D에서 물체를 볼수있게끔 되어있다.
다음은 viewController.swift 파일에 아래와 같은 코드가 씌여있는데 sceneView에서 테이블뷰나 컬렉션뷰에서 했듯이 delegate를 self로 지정해주고 가지고 있는 scene파일을 넣어준 뒤에 실행하면 우리의 기기에서도 이 물체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BOutlet var sceneView: ARSCNView!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Set the view's delegate sceneView.delegate = self // Show statistics such as fps and timing information sceneView.showsStatistics = true // Create a new scene let scene = SCNScene(named: "art.scnassets/ship.scn")! // Set the scene to the view sceneView.scene = scene }
후기
아직은 ARkit 초기라 그정도만 보고 이해하고 잇다. 단원이 여러 개이고 하니 앞으로 더 쓸 것들이 많을 것이다.
또한 부스트코스를 같이 병행하니 조금 힘들긴 한데 개발하는 것이 재미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부스트코스는 이제 강의는 다 봤고 프로젝트만 패스하면 되는데 왜이리 막히는지… 일단 첫번째로 UIkit을 잘해야 한다는 야곰님의 말씀이 떠오른다…출처
뉴스: https://news.joins.com/article/23567043
udemy 강의: https://www.udemy.com/course/mastering-arkit-for-ios-using-swift/learn/lecture/7340874#overview2020-04-12 오전 11:45 #6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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